>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중고차 확인 방법 및 자동차 관리법

반응형

 

 

중고차 구매시 확인할 부분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간단하게 확인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되도록이면 낮에 봐야 하므로 밤에 가지 않도록 합니다.

 

제일 먼저 차량외관을 보시는데 흠집 난 데나 움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지, 범퍼 스크레치나 휠이나 타이어 손상을 확인해 줍니다.

 

차량의 사고 유무는 성능점검기록부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성능점검 기록부를 그대로 믿을 수 없겠다 싶으신 분들은 사고유무 보는 법도 미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외관 보는 것보다는 파워 트레인, 엔진, 미션 이런 부분이나 각종 기기들의 작동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우선 본네트를 열어 오일류를 확인해 주는데 그중 제일 중요한 엔진오일을 확인해 줍니다.

엔진오일은 시동을 걸기전 확인하는데 보통 엔진룸 앞에 위치합니다.

노란색 고무손잡이로 철막대기 하나가 보일겁니다. 

 

노란손잡이를 잡아 올리면 시커먼 액체들이 묻어있을텐데 휴지로 닦으시고 다시 꼽습니다.

그리고 다시 뽑으시면 끝에 살짝 묻어있을텐데 그 묻어있는 양이 맨 끝에있는 두개의 점 안에있으면 정상입니다.

점과 가까히 있거나 그 아래에 묻어있을경우 엔진오일을 보충하셔야합니다.

 

위에있는 점보다 높게 묻어있으면 엔진오일이 적정량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엔진오일이 너무 많을경우 엔진오일연소가 일어납니다.

엔진오일 측정은 당연하지만 평지에서 하셔야 합니다.

 

 

 

 

차량에 운전석으로 이동후 먼저 시동을 걸어 줍니다.
시동을 먼저 걸어 주는 이유는 계기판을 보면 경고등이 확인이 됩니다.
처음에는 모두 점등이 다 됐다가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그 경고등은 남게 되니까 바로 문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경고등이 떠 있으면 어떤 내용인지 확인후 그것을 차주랑 수리 여부를 정확하게 한번 이야기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시동을 걸었을때 rpm 높게 나올수 있지만 특이한 떨림이나 소리가 없다면  조금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리고 다시 계기판을 보시면 정상 rpm으로 돌아 옵니다.

 

 

 

 

 

 

실내 첫 번째로 시트 상태를 보는데 시트 엉덩이가 닿는 부분이 갈라지거나 찢어져 있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두번째로 이제 실내 냄새를 맡아 흡연차인지 비흡연차 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흡연차의 경우 완벽하게 냄새 제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에어콘도 작동시켜 쾌쾌한 냄새가 나는지 확인해 주시고 혹시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관리를 잘못한 경우인데
여름에는 에어컨 작동만 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여름든 겨울이든 에어컨 이랑 히터는 계절에 상관없이 전부 다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내비게이션인데요 순정 내비랑 사제 내비가 있습니다.
순정 네비는 말 그대로 제조사에서 달려나온 네비로 연식이 오래된 차같은 경우는 반응이 늦어서 업데이트가 필요하거나 고장나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 꼭 확인하셔야 되고 요즘 내비게이션이 있는 차량은 거의 모두 후방카메라도 장착이 돼 있으니까 후방카메라 화면이 잘 나오는지 같이 확인을 해주세요.

 

 

 

 

 

창문도 확인도 하는데 창문은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앞 양쪽 유리를 동시에 같이 뭐 내려 보시고 속도가 일정해야 하는데 간혹 썬팅 때문에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고 속도가 좀 다르면 한쪽 모터가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까 확인해보셔야 되고 뒤쪽창문도 마찬가지 입니다.
썬루프가 있는 차량이면 작동을 해서 확인하는데 모터가 이상 있는 경우에는 움직임 자체도 이상 하거나 작동이 안될수도 있고 잡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실내 각종 버튼하고 작동유무를 다 확인해 주셔야 되는데 모든 버튼들을 다 확인해 주는 게 좋겠지만  특히나 컵홀더 주위에는 버튼의 경우에는 혹시 이물질이나 음료수를 흘려 제대로 안눌리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주세요.

 

 

 

 

 

 

옵션으로 통풍시트 많이 장착하시는데 이것도 작동이 되는지 양쪽 다 확인 해 눌러 보시고 보통 3단계로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3단계 다 작동이 잘되는지 확인해 줍니다.

 

 

 

 

 

 

 

차량 외관 도장상태를 확인 하는데 쉽게 보이는 스크래치 말고 잘 안보이는 흠집까지 확인을 합니다.
그냥 대충 봤을 때는 잘 보이지 않는 문콕 같은 것들도 한발씩 이동하면서 떨어져 보시면 잘 보이는데 앞쪽부터 본네트, 범퍼 그리고 양쪽 휀다 마지막으로 트렁크 까지 확인합니다.

 

라이트 같은 부분도 살짝 기스가 있거나 크렉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 합니다.
뒤 데루등 크렉 여부와 전구도 작동이 되는지 봅니다.

 

 

 

 

 

 


타이어확인시 편마모가 있다면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있거나 타이어의 공기압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운행하게 되어 균형 있게 마모가 되는게 아니고 한쪽만 닳는 경우가 그걸 편마모 라고 합니다.

빠를 시일 내에 타이어를 교환을 해줘야 하므로 비용이 발생 한다는 뜻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