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자동차 구매시 내야 하는 세금과 자동차세

반응형

 

 

 

이번에 중고차 구매하면서 자동차 관련 세금을 납부 하였습니다.

평상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궁금하여 정보를 알아 보았습니다.

차량의 연식과 배기량에 따라 세금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구매 시 내야 하는 세금 항목

 

 

 

자동차 구매 시 납부하는 세금 항목은 개별소비세를 포함하여 교육세, 부가가치세, 취득세로 나눌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는 6월까지 한도 100만원 내에서 최대 30%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5%에서 3.5%만 납부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교육세의 경우 개별소비세의 30%를, 부가가치세는 공급가액, 개별소비세, 교육세를 합한 금액의 10%를 징수합니다.

또한 자동차 등록을 하게 되면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취득 당시 가액에 자동차 종류에 따른 세율을 적용해 계산합니다.

비영업용 승용차의 경우 7%를, 경차는 4%의 취득세 징수합니다.

만약 1,000cc 미만의 경차를 비영업용으로 취득하거나 미성년자 자녀 3명 이상이 있다면 취득세 감면 대상이 됩니다.

 

 

 

 

 

 

 

 

 

 

 

 

구매 후 매년 내야 하는 세금은 자동차세, 지방교육세

 

 

 

자동차 구매 후 매년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자동차세와 지방교육세가 있습니다.

동차세는 매년 6월, 12월 두 번 세액을 반씩 나누어 부과합니다.

그해 1분기는 6월 16일~30일까지 ,  2분기는 7월 16일~31일까지 내야 합니다.

별도 신청을 하면 1/4로 나누어 네 번에 걸쳐 나누어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 cc당 세액으로 정해지며, 지방교육세의 경우 지역사회 교육의 재원 마련을 위해 걷는 세금으로 자동차세의 30%를 징수합니다.

  

 

 

 

 

 

 

 

 

자동차 세금 아끼는 방법

 

 

 

그렇다면 자동차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연간 자동차세를 미리 내는 자동차세 선납, 친환경차 구매.  먼저 연간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낼 경우, 연 세액의 최대 10%를 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1월에 납부하면 자동차세의 10%를,  3월에 납부하면 7.5%를,  6월에 납부하면 5%를,  9월에 납부하면 2.5%를 감면 받을수 있고 자동차 구입 후 차량 연식이 3년 이상 되었다면 매년 5%씩 최대 50%까지 자동차세가 줄어들며, 차령(차량이 처음출고된 해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까지 사용한 햇수) 이 3년인 경우 5% 감면, 4년인 경우 10%, 5년인 경우 15%가 감면됩니다.

 

 

 

 

 

 

 

반응형